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하는 법

by jw_mom 2022. 7. 12.
반응형

날씨가 매우 무더운 여름인데요, 계절 중에 가장 스트레스받는 계절이 여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날씨 탓에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는 부분도 있겠지만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가 많을 것입니다. 직장, 육아, 취업, 결혼, 다이어트, 재테크 등 스트레스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현대인의 병중에 가장 큰 원인이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기도 하는데, 도대체 본인의 스트레스 지수가 얼마인지 알아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노력도 할 수 있을 텐데요. 저도 이러한 고민 때문에 아래와 같이 셀프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아래에서 테스트 시작하기를 누르면 1~2분 셀프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스트레스 지수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약 13가지 항목이 있는데 그렇다, 아니다로 선택하시면 오른쪽 같은 화면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안타깝게도 스트레스 레벨은 매우 높다는 결과가 나왔네요.

 

 

스트레스가 심하면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지속될 경우 뒷목이나 머리 부위에 긴장성 두통을 유발하고 잇몸질환, 원형 탈모, 수면장애, 면역력 저하로 인한 질병, 소화 장애 등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을 활용하면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므로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해소법 1위는 '의외'로 독서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위와 관련, 연구팀은 독서 후 6분 정도가 지나면 스트레스가 68% 감소됐고, 동시에 심박수가 낮아지며 근육 긴장이 풀어지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들도 효과는 있었으나 스트레스 해소법 1위에 오른 독서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음악 감상은 61%, 커피 마시기는 54%, 산책은 42%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디오 게임의 경우 스트레스를 21% 줄였지만, 심박수는 오히려 높이게 되어 스트레스 감소 효과는 미미했다는 결과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위, 책 읽는 거 좋지” “스트레스 해소법 1위, 책만 읽고 살면 얼마나 좋을까” "스트레스 해소법 1위 독서는 좋은데 읽을 시간이 있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 몸을 움직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애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태도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가 매번 주효한 건 아니므로 즉각적인 스트레스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어려울 땐 몸을 움직여 스트레스 해소를 꾀하는 게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특별하거나 거창한 활동일 필요도 없이 설거지 하기, 정원 가꾸기, 산책 등 쉽게 할 수 있는 활동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택하면 됩니다.

▶ 주변 정리

풀지 못한 이삿짐에 쌓여 한동안 살았던 사람들은 잘 알 것입니다. 정돈되지 못한 환경은 그 자체로 스트레스를 증폭시킨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반면 자주 쓰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이 바르게 정리된 환경에선 스트레스가 악화되는 걸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구두를 닦거나 책상을 정리하는 등 자신만의 정리 습관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낮잠◀

화가 난 상태에서 잠들었다가 깼는데 어떤 일로 화가 났었는지 희미할 때가 있습니다. 자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의 무게가 경감된 것입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선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참가자들에게 30분간 쪽잠을 자게 하자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감소한 것으로 관찰된 바 있습니다.

 

스트레스 지수  셀프 테스트 방법과 간단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스트레스는 다양한만큼 받지 않고 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럴 땐 이미 발생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빠른 시간 내에 해소할 것인지 찾아내는 방법이 가장 현명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