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복 지수 테스트

by jw_mom 2022. 7. 18.
반응형

행복을 지수로 매길 수가 있을까요?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가능 발전 해법 네트워크가  '2022 세계 행복 보고서 '를 발표했습니다. 국가 행복지수는 1인당 GDP, 기대수명, 사회적 지원, 삶의 선택 자유, 부정부패, 관용 등을 토대도 2019년~2021년 3년 평균으로 순위를 매겼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가 행복지수 순위는 146개 구 가운데 59위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의 경제력이나 사회복지 수준 등을 고려하면 상당히 낮은 순위인데요. GDP나 기대 수명 항목에서는 점수가  높지만 나머지 항목에서는 점수가 낮았습니다. 우리 국민이 느끼는 행복감이 낮다는 사실이 드러난 셈입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이 달라 행복감을 느끼는 포인트도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 만족보다 불만족한 경우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그런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습니다.

행복 지수

 

여러분은 지금 얼마나 행복하신가요? 간단한 테스트로 자신의 행복지수를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행복 지수 테스트

 

10문항에 네, 아니요로 대답을 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행복지수 테스트

세계 국가 행복지수

세계에서 국가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는 핀란드라고 합니다. 삶의 질이나 만족도가 늘 높게 나오는 국가인 만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었지만 부러울 따름입니다. 핀란드를 포함한 북유럽 국가들이 대부분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어 이들의 삶의 기준이나 철학, 사회복지 등이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핀란드 사람들은 적절하고 균형 잡힌 삶을 강조하며 오히려 많은 것보다 적은 것이 더 낫다는 사고방식을 가졌다고 합니다. 

세계 국가 행복지수 순위

국가 행복지수가 상위권 나라의 국민은 어떤 삶의 기준과 철학을 가지고  있길래 행복지수가 높은 것일까요?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의 행복 비밀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핀란드 : '라곰(lagom)'을 추구합니다.

라곰이란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안 하게, '딱 적절한 양'을 뜻합니다. 적절하고 균형 잡힌 삶을 강조하는 철학입니다. 실제로 핀란드 사람들은 적절한 수준 이상을 원하는 것을 '꼴사납다'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적을수록 더 낫다는 사고방식입니다.

 

2. 노르웨이 : 야외로 갑니다.

이 나라에서는 바깥에서 시간을 보내는 생활이 문화와 맞물려 있어서 정부는 야외용 장비를 빌릴 수 있는 도서관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멀리 갈 필요 없이 물가 근처나 공원, 들판, 숲에서 지내는 시간은 기분 전환에 도움을 주고 야외에서 더 자주 무언가를 할수록 더 많은 심리적 행복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아이슬란드 : 관계를 강화합니다.

가까운 우정을 유지하는 것은 행복감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나라 국민 중 98%가 '어려울 때 의지할 수 있는 누군가를 알고 있다'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양질의 인간관계는 평생 동안 행복을 지속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 이스라엘 : 지중해식 식단을 먹습니다.

이스라엘 국민들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소비하고 있고  전형적인 이스라엘 식단은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는 과일과 채소, 특히 가지와 고구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농산물만 파는 채소 가게도 많고 식사는 주로 집에서 합니다. 음식이 신경가소성과 시냅스 연결을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인 염증에 영향을 미치는데 염증은 우울증에 작용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5. 남아프리카 공화국 : 우분투 정신을 받아들입니다.

복잡한 역사와 사회적 이슈를 가진 남아공의 행복 순위는 상승 궤도에 있습니다. 아마도 우분투 정신, 즉 '우리가 있기에 내가 있다'는 생각 덕분일 것입니다. 우분투는 '당신이 행복해야만 나도 행복하다'는 철학입니다. 

 

행복의 방해 요소  스트레스

 

지금 여러분의 행복 지수는 얼마큼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 중 가장 큰 것이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란, 자국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나 다른 호르몬이 혈중 내로 분비되어 우리 몸을 보호하려고 하며 위험에 대처해 싸우거나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는 힘과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트레스라는 나쁜 에너지를 좋은 에너지로 잘 활용할 줄 아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대안이 많으면 많을수록 즐거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를 느끼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행복으로 바꿀 수 있는  아주 소소한 것부터 시작해서 자신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 자신의 스트레스 지수를 테스트해 보세요.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하는 법

날씨가 매우 무더운 여름인데요, 계절 중에 가장 스트레스받는 계절이 여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날씨 탓에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가는 부분도 있겠지만 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

 

 

 

※ 스트레스 원인을 알고 적절한 해소법을 찾아보세요.

 

스트레스 해소법

만성적 스트레스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거나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일상화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스트레스 중 가장 심각한 건

 

 

반응형

댓글0